크리크루

 

* 이미지를 클릭하면 유니타스 매트릭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Q: 유니타스 매트릭스 소개 및 담당자님의 간단한 소개부탁드립니다.
‘유니타스 매트릭스’는 유니타스브랜드에서 만든 브랜드입니다. 유니타스 브랜드가 브랜드를 런칭, 리뉴얼한 현장 경험을 담은 컨텐츠라면 유니타스 매트릭스는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아이디어를 전략화시키는 사고법을 툴(Tool)로 만든 브랜드입니다.

Q: ‘유니타스 매트릭스’ 런칭은 어떤 계기로 시작되었나요?
처음에는 유니타스브랜드 회원들에게 선물을 드리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즉, 기프트 용품이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를 즐겨보는 마케터, 브랜더는 기록을 많이 하는 직종입니다. Brand는 복합지식의 산물이다 보니 기록을 통한 여러 지식을 조합하는 훈련을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일반 문구점에는 저희가 원하는 제품이 없어서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처음 만든 제품이 ‘도넛 휠’ 이라고 하는 ‘컨셉노트(Conceputalization Note)’입니다.

Q: 유니타스 매트릭스의 브랜드 컨셉과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컨셉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전문가용 도구’입니다. 미디어학자인 마셜 맥루한은 “지금까지는 우리가 도구를 만들었지만, 앞으로는 도구가 우리를 만들 것이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도구를 바꾸면 결과가 바뀐다는 것입니다. 남다른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는 먼저 도구부터 바꿔야 합니다. 유니타스 매트릭스가 전문가에게 남다른 결과를 창출하게 하고, 전문가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는 훈련의 도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Q: 유니타스 매트릭스에서 주최하는 기록에 대한 세미나에 대해서도 소개해주세요
유니타스 매트릭스는 1년에 4회(앞으로 더 늘어날 예정) 세미나를 합니다. 기록, 컨셉, 리딩, 아이디어 개발, Pattern 발견 능력 등의 ‘지식’이 ‘도구’와 결합된 세미나입니다. 유니타스 매트릭스의 본질은 ‘노트’에 있지 않습니다. 저희가 생각하는 사업의 정의는 ‘성공 프로젝트 지식’과 ‘가치발견 지식’입니다. 그래서 세미나를 열 수밖에 없습니다. 그게 본질이기 때문입니다.

Q: 경쟁브랜드는 어디이며, 유니타스 매트릭스만의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경쟁브랜드가 없습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저희가 뛰어나거나 잘나서가 아니라, 처음부터 경쟁의 관점에서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보기에 이런 개념의 도구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면 만듭니다. ‘Need’, ‘Wants’의 관점에서 볼 때 생산하면 안 되는 제품을 내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인 ‘컨셉’과 관련된 제품입니다. 경쟁하기 않기 때문에 차별화를 추구할 필요는 없지만, 접근 방법이 다르다 보니 저절로 차별화가 되는 영역이 있습니다.

Q: 브랜딩 전문가 입장에서 바라본 펜타브리드는 어떠한가요?
단어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상큼한, 톡톡 튀는, 아이디어 바이러스, 생기발랄, 푸하하하 역시!, wow, 이건 뭐지?, cool sexy, 와탕카!, 뛰자!, 23세, 엔트로피, 디테일, smart Branding. 그리고 이런 모든 말의 앞에 “전략적”이라는 단어를 붙이면 어떨까요? 전략적 상큼한, 전략적 23세, 전략적Wow. 어울리나요? 제가 보기엔 매우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으로서의 ID, 추구하는 컨셉의 방향이 명확하게 보이는 펜타브리드입니다.

Q: 마지막으로 유니타스 매트릭스의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세미나를 강화할 것이고 교육으로 확장할 것입니다. 유니타스 매트릭스를 사용하시는 분들로부터 간혹 “어렵다” 혹은 “막막하다”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세미나를 통해 도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자신의 컨텐츠를 도구로 어떻게 조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