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IDSC(인천디자인지원센터) 소개 및 담당자님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천디자인지원센터는 인천지역의 디자인산업을 지원하는 비영리 공공기관으로서, 기업경쟁력 강화와 디자인문화 선도,확산을 주도하는 범시민적인 디자인시설입니다. 그리고 저는 디자인지원센터의 시설운영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오유선 대리입니다.

Q: 인천디자인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지원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인천디자인지원센터에서는 개발지원, 교육지원, 교류지원, 시설지원 크게 4개 분야 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지원사업인 ‘개발지원’ 분야에는 디자인을 필요로 하는 일반기업에게 디자인을 지원하는 사업 등 4개 지원사업이 있고, ‘교육지원’ 분야에는 디자인컬러, 소재, 스토리텔링, 디자인마케팅 등의 주제로 현업전문가를 강사로 모셔 추진하는 디자인트렌드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Q: 개발지원 분야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업규모나 지원금액에서 가장 비중이 크기 때문입니다. 상반기 하반기로 구분되어 지원기업의 신청을 받고 경쟁력 있는 과제를 선정하여 지원하는데요, 이 시기가 인천디자인지원센터가 가장 바쁜 기간이기도 합니다.

Q: 그렇다면 좀 더 많은 분께 알렸으면 하는 지원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디자인도서 및 소재정보자료실, 2D스튜디오, 3D스튜디오, 디지털프린팅시스템, 회의실 등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자료와 시설을 지원하는 ‘시설지원’ 부분입니다. 타 지자체의 디자인센터보다 다소 늦은 2010년 9월에 개소하였지만, 해가 갈수록 많은 분들이 만족해하는 시설입니다. 시민들에게 열려 있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인들 위주로 이용되는 경향이 있어서, 디자인문화를 선도 확산하는 범시민적인 시설인 만큼 좀 더 많은 분들이 방문하여 디자인정보를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디자인 서적과 소재 등의 라이브러리의 규모가 궁금합니다.
최근 3년 이내의 디자인트렌드 도서로만 약 3,500권 정도의 서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자인 관련 잡지 150종을 매달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관련 잡지의 80%는 해외잡지로서 그래픽, 제품, 건축 등 현재 출간되고 있는 디자인 전 분야에 트렌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디자인소재와 컬러칩, 인쇄용지 샘플 등의 디자인 자료도 전시하고 있으며, 이 또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펜타브리드와도 인연이 닿았던 ‘디자인트렌드교육’ 3기가 곧 시작되는데요, 관련 소개 부탁드려요.
지난 2기 교육은 디자인마케팅 및 컨설팅을 주제로 펜타브리드 조현신 본부장님을 포함해 관련 전문가 4명을 모시고 추진하였는데요, 알찬 내용과 열정적인 강연으로 많은 분들이 호평해 주셨습니다. 곧 시작되는 3기 교육 주제는 ‘디자인리서치 - 디자인선호도 측정분석’을 주제로 강의와 실습이 연계된 교육입니다. 소비자의 눈이 대상물의 어디를 가장 먼저 보며 어디에 많이 머무는지를 측정,분석하고, 분석된 데이터를 디자인에 적용하여, 좀 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인천디자인지원센터는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연구조사, 인력양성 등 디자인산업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플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작지만 강한 디자인 전문기관으로서, 기업발전과 디자인문화를 확산하는데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프로필 이미지
박태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