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디지털 마케팅 1번가 네이버가 2021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이나 영업이익도 좋았지만, 매출 구조 자체에 많은 변화가 있어 내용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를 보유한 구글에 많은 트래픽을 빼앗긴 네이버이지만, 아직도 국내 인터넷 사용자 상당수가 네이버를 통하고 있고 네이버가 다루는 카테고리가 온라인 뉴스 기사부터 동영상, 블로그 등 다양하기 때문에 네이버의 현재를 분석하면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의 미래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연간 실적이 전년 대비 무려 28.5% 증가한 6조 817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거대한 기업의 매출 성장이 28.5%라니요. 우리나라의 디지털 산업 자체가 얼마나 빠르게 커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매출을 하나씩 뜯어보면 더 흥미롭습니다.


  

우선, 네이버의 매출은 크게 5개 카테고리로 구분됩니다.

 

서치플랫폼:

네이버 타임보드, 파워링크,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등과 같이 네이버의 근간이자 캐시카우

 

커머스: 대한민국 전 국민이 온라인 판매를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스마트스토어로 대표되는 분야

 

핀테크: 많은 플랫폼에서 통합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N Pay와 각종 온라인 금융 서비스

 

콘텐츠: 최근 해외에서 극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웹툰과 BTS를 등에 업고 고공 행진 중인 뮤직 관련 사업

 

클라우드: 코로나로 재택근무를 가능하게 만들어준 웍스와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본 대용량 첨부파일 서비스 등

 

그동안 5개 분야 중 서치플랫폼 분야가 나머지를 압도적으로 캐리해왔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안드로이드폰을 앞세워 트래픽을 야금야금 빼앗아오는 상황이 되자 네이버 입장에서 서치플랫폼만으로 미래를 기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미래의 디지털 먹거리가 다변화하는 상황에서 네이버도 사업 영역 확장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었죠. 그동안 노력의 결과가 2021년 매출에서 드디어 나타났습니다.

 

 

서치플랫폼의 매출 비율이 전체의 50% 이하로 떨어진 것입니다. 매출 비율이 떨어졌다는 말만 들으면 안 좋은 상황인 것처럼 보이지만 전체 매출이 증가하면서 서치플랫폼 매출 비율만 줄어들었으니 네이버에는 그야말로 희소식인 것이죠. 한동안 공을 들였던 커머스, 핀테크 뿐만 아니라 최근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콘텐츠, 클라우드가 기본 35% 이상 최고 50% 성장하는 저력을 보여주면서 네이버의 매출 다각화가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네이버의 큰 성장을 보면서 감탄만 하고 있어야 할까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 디지털 산업을 이끄는 네이버의 매출을 광고 에이전시 입장에서 분석해보겠습니다.

 

 

서치플랫폼

 

네이버 입장에서 서치플랫폼 매출 비율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YoY 17.4% 성장하였습니다. 현업에서 느끼는바 역시 검색 광고,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등에 대한 고객사의 니즈가 상당히 높고 매출 규모도 큰 편입니다.

 

광고 에이전시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전문가를 꾸준히 키워야 고객사의 니즈를 충분히 받아주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커머스

 

쿠팡의 2021년 매출이 22조, 패션 커머스 무신사의 매출이 2조에 이를 정도로 커머스 분야가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쯤 하면 끝이겠지 하는 생각이 무색하리만큼 끝도 없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도 월평균 3만 5천 개씩 생겨난다고 하니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매출을 높여줄 수 있는 마케팅이 더욱 주목을 받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광고를 집행하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매출을 만드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능한 에이전시가 고객사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핀테크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모든 금융거래를 하는 시대입니다. 오프라인 은행 점포가 매년 수백 개씩 사라지고 그 자리를 스마트폰이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에 스마트폰 사용자를 금융 고객으로 만드는 일이 그 무엇보다 우선될 것입니다.

 

얼마 전 출범한 마이데이터 사업 역시 이런 핀테크 트렌드에 기반하였고 많은 기업에서 마이데이터 광고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을 통해서 고객 확보의 중요성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는 회원 모집도 중요하지만, 유지(Retention)가 훨씬 중요합니다. 결코 저렴한 금액으로 구축한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그로스 해킹까지 가능한 에이전시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콘텐츠

 

유튜브에선 일반인이었던 유튜버들이 연예인과 같은 인기를 누리고 하루 이틀 만에 수백만 뷰의 트래픽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일부 유튜브 채널에선 대통령 선거의 판을 흔들 정도로 대단한 영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 2021년 하반기에 공개된 오징어 게임은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전 세계인을 미치게(?) 만들었습니다. 놀라운 점은 예전과 다르게 전반적인 콘텐츠의 퀄리티가 엄청나게 높아졌다는 사실입니다.

 

유명하지 않은 제작사도, 일반인도 누구나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청자의 눈높이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젠 어지간한 콘텐츠로 관심을 끌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말 고퀄리티의 콘텐츠 혹은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가진 에이전시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의 급성장 소식을 처음 접하신 분은 상당히 놀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성장을 단지 놀람과 그들만의 잔치로 여길 것이 아니라 디지털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인만큼 광고 에이전시 입장에서 그들의 동향을 예민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코로나 19와 더불어 디지털 산업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전통적인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가 성장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우리는 그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높은 성과를 내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까지 고민하고 있는지, 소비자의 높은 수준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들어줄 수 있는 에이전시인지 스스로를 돌아봐야 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