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 균형을 잡으려면 계속해서 움직여야 한다.

- 아인슈타인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

- 아인슈타인
 
가장 강한 종이나 가장 똑똑한 종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는다.

- 찰스 다윈

 

나비로 변하려면 일단 번데기가 되어야 한다. 유충이 나비로 변하기 전에는 번데기가 되어 죽은 척하는 법이다. 이처럼 인간들도 흐름을 바꾸고 싶을 때는 이전의 자신을 죽이고, 죽은 시늉을 하는 것이 좋다.

- 후지하라 가즈히로

 

다른 사람을 바꾸려면 스스로 먼저 바뀌어야 한다.

이 세상이 나아지지 않는 이유는 한 가지 때문이다. 서로가 서로를 변화시키려고만 할 뿐 자신은 변화하려고 들지 않기 때문이다.

-토마스 아담스

 

인간은 늘 새로운 것을 생각하지 않으면 인형처럼 되어간다.

- 아인슈타인

 

문명의 중심에서는 새로운 것이 싹트지 않는다. 현재의 변방이 다음세대 문명의 중심이 된다. 진리는 변방에서 새롭게 창조된다. 중심이 아닌 변방이 변화의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신영복 교수

 

늘 행복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려면 자주 변해야 한다.

- 공자

 

남들이 하지 않은 처음 일은 다 무모해 보인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무모해 보이지 않는 생각은 아무런 희망이 없다.

-아인슈타인

 

변화를 거부하는 사람은 이미 죽은 사람이다. 장례식을 했느냐 안했느냐는 사소한 문제다. 안정성이라는 것은 시냇물이 떠내려가는 죽은 물고기와 같다. 이 나라에서 우리가 아는 유일한 안정성은 변화 뿐이다. 만약 목표를 성취하는데 방해가 된다면 모든 시스템을 뜯어 고치고, 모든 방법을 폐기하고 모든 이론을 던져버려라.

- 헨리 포드

 

인생이란 미신 같은 것이다.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며,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위험을 회피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솔직히 노출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지 못하다. 인생이란 과감한 모험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 헬렌 켈러

 

안전지향은 지금 이대로 좋다는 뜻인데, 세상은 변한다. 본인은 변함없이 제 자리에 있다고 해도 그 자체가 퇴보가 된다. 세상의 흐름을 앞서거나 최소한 세상과 더불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기업이건 회사건 성장하지 않는다면 존재가치가 없다.

- 유니클로 야나이 다다시 회장

  

오늘의 나를 완전히 죽여야 내일의 내가 태어나는 것이다. 새로운 나로 변신하려며 기존의 나를 완전히 버려야 한다. 너는 네 자신의 불길로 너 스스로를 태워버릴 각오를 해야 하리라. 먼저 재가 되지 않고서 어떻게 거듭나길 바랄 수 있겠는가?

- 니체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다. 그러나 익숙한 것에 머물러 있는 동안은 혁신적 아이디어가 자라지 않는다. 항상 해오던 일을 하면 항상 얻던 것만 얻을 수 있다.

- 베이컨

 

나를 믿어라. 인생에서 최대의 성과와 기쁨을 수확하는 비결은 위험한 삶을 사는 데 있다.

- 프리드히리 니체

 

모두가 세상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하지만, 정작 스스로 변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 톨스토이

 

사람들은 항상 그들이 처한 환경을 탓한다. 나는 환경을 믿지 않는다. 세상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찾아다니고 찾을 수 없으면 그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 조지 버나드 쇼

 

창조적 발상은 아주 간단하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낯설게 만드는 것이다. 늘 해오던 방식을 고수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깨달음, 그것이 바로 창의력이다.

- 이어령

 

자연은 변하지 않는 개체에 무자비하다. 생명체든 기업이든 상관없이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누구나 다 죽고만다.

- 유근관 서울대 교수


보통 허물을 벗지 않는 뱀은 죽고 만다. 인간도 완전히 이와 같다. 낡은 사고의 허물 속에 언제까지고 갇혀 있으면, 성장은 고사하고 안쪽부터 썩기 시작해 끝내 죽고 만다. 늘 새롭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사고의 신진대사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 니체


오늘의 맑은 이 아침. 이 순간에 그대의 행동을 다스리라. 순간의 일이 그대의 먼 장래를 결정한다. 오늘 즉시 한 가지 행동을 결정하라.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 오늘 그릇된 한 가지 습관을 고치는 것은 새롭고, 강한 성격으로 출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습관은 새로운 운명을 열어줄 것이다.

- 라이너 마리아 릴케

 

자연계에 안전한 상태란 존재하지 않는다. 눈 앞에 닥친 위험을 피했다고 해서 영원히 안전한 것은 아니다. 모험을 거부하는 것은 곧 삶을 거부하는 것이다.

- 헬렌켈러

 

우리가 느끼는 두려움은 대부분 머릿속에서 만들어낸 창작품이다 그걸 깨닫지 못하는 것뿐이다. 걸음마를 배우는 아기를 보자. 아기가 단번에 성공할 거라 믿는가? 다시 서보고, 그러나 또 쿵하고 넘어지곤 한다. 아기는 평균 2천 번을 넘어져야 비로소 걷는 법을 배운다.

- 로랑 구넬

 

인간은 누구든 현실에 안주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어느 정도의 단계에 이르면 거기에 만족하고 그만 멈추려고 한다. 그런데 인간이 처한 운명은 자꾸만 변하기 때문에 그럴 수가 없다 운명은 인간에게 다음단계로 올라가라고 도전장을 던진다. 그 단계에 이르면 다른 도전이 와서 또 다음 단계로 올라가게 한다. 그렇게 죽는 순간까지 인간은 도전을 받고 살아간다.

- 아놀드 토인비

 

앞으로 20년 후에 당신은 저지른 일보다는 저지르지 않은 일에 더 실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밧줄을 풀고 안전한 항구를 벗어나 항해를 떠나라. 돛에 무역풍을 가득 담고 탐험하고, 꿈꾸며, 발견하라.

- 마크 트웨인

 

모든 운이 따라주며, 인생의 신호등이 동시에 파란불이 되는 때란 없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상황은 없다. ‘언젠가’ 타령만 하다가는 당신의 꿈은 당신과 함께 무덤에 묻히고 말 것이다. 만약 그 일이 당신에게 중요하고, ‘결국’ 그 일을 할 것이라면 그냥 하라. 하면서 진로를 수정해 가면 된다.

- 티모시 페리스

 

나는 용의주도하기보다는 오히려 과단성 있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 운명의 신은 여신이므로 그 신을 정복하려면 난폭하게 다뤄야 하기 때문이다. 운명은 냉정한 생활 태도를 지닌 자에게보다도 과단성 있는 사람에게 고분고분 한 것 같다. 요컨대 운명은 여신이므로 이 여신은 언제나 젊은이에게 이끌린다. 젊은이는 신중함 보다 거칠고 대담하게 여자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 마키아벨리, 군주론


인생은 무언가가 되어가는 생동감 넘치는 과정이다. 지난 해에 자신의 관심 분야에 무언가를 추가하지 않았다면, 여전히 과거의 사고방식을 지니고 똑같은 경험들로만 되풀이하고 있다면, 여전히 예측 가능한 반응들로 일관한다면 당신은 죽어있는 인생을 사는 것이다.

- 맥아더 장군

 

인간이 사용하는 가장 슬픈 말은 무엇일까? 말이든 글이든 인간의 언어 중 가장 슬픈 말은 이것이다. ‘아, 그때 해볼걸!’

- 미국 시인 존 그린리프 휘티어

 

산다는 것은 죽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며, 희망을 가진다는 것은 절망의 위험을 무릅쓰는 일이고, 시도해 본다는 것은 실패의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그러나 모험은 받아들여져야 한다. 왜냐하면 인생에서 가장 큰 위험은 아무것도 감수하지 않는 일이기 때문이다.

- 레오 버스카글리아

 

 

 

 

 

- 커뮤니케이션팀 <명언 노트> '변화가 안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