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지적인 바보도 사물을 더 크고, 더 복잡하고, 더 격렬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그 반대편으로 나아가려면 약간의 천재성과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어떤 것을 단순하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 아인슈타인

 

사람을 움직이는 유일한 수단은 내가 먼저 모범을 보이는 것 뿐이다.

-아인슈타인

 

나는 즐기면서 일하는 사람들을 동경한다. 만일 당신이 현재 하는 일로 즐거움을 느낄 수 없다면 나는 다른 일을 찾아보라고 권하고 싶다. 스코틀랜드의 속담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살아있는 동안 행복하라. 죽어있는 시간이 길 것이니’

-데이비드 오길비

 

재미가 없다면, 왜 그것을 하고 있는 건가?

-제리 그린필드

 

위대한 그룹을 만들기 위해 리더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각각의 구성원들이 스스로의 위대함에 눈뜨게 하는 것이다.

- 워렌 베니스

 

보통 교사는 지껄인다.

좋은 교사는 잘 가르친다

훌륭한 교사는 스스로 해 보인다.

위대한 교사는 가슴에 불을 지른다.

- 알프레드 화이트헤드

 

제대로 집중하면 6시간 걸릴 일을 30분만에 끝낼 수 있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30분 안에 끝날 일도 6시간을 해도 끝내지 못한다.

- 아인슈타인

 

만약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을 불러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고 일을 지시하고 일감을 나눠주는 등의 일을 하지 마라! 대신 그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 생텍쥐페리

 

노동은 인생을 감미롭게 해 주는 것이지 결코 힘겨운 것이 아니다.

걱정거리가 있는 자만이 노동을 싫어한다.

- 빌헬름 브르만

 

모든 사람은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들을 나무타기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형편없다고 믿으며 살아갈 것이다.

- 아인슈타인

 

창의적인 사람들은 서로 다르긴 하지만 한 가지 점에서 일치한다. 그것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한다는 사실이다. 그들을 움직이는 것은 명예나 돈에 대한 욕심이 아니다. 좋아하는 일을 할 따름이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나는 10대 때부터(남들이 허풍이라 할 정도의) 터무니 없어 보이는 목표를 공개적으로 밝혀 호언장담하는 버릇이 있었다. 일단 공언하면 자신을 궁지로 몰아넣게 되고 강한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조직에 목표를 공언하고 그 목표를 달성해 보이겠다는 결의로 주의 사람들을 이끄는 것, 이것이 리더십이다.

-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작고 사소한 일은 '이익'이라는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가르면 된다. 하지만 중요한 일은 단순한 이해득실로 의사결정을 내려서는 안된다. 크고 중요한 일은 이해관계를 떠나 '무엇이 올바른가?'라는 기준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 기준에 따라서 극단적으로 말해 회사가 망해도 괜찮고 개인이 죽어도 괜찮다. 그만큼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 큰 일이라고 생각한다.

- 마스시타 고노스케

 

일하는 것을 고통으로, 참아야 할 괴로움으로 여기는 사람들은 커다란 성취를 이뤄내지 못한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위대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하는 일에서 커다란 즐거움과 사명감과 의미를 찾은 사람들이다. 보다 많은 연봉이나 보다 높은 지위에 오르기 위해서 자신이 하는 일을 ‘참으면서’하는 사람이 위대한 업적을 남긴 예는 없다.

-탈 벤 샤하르

 

리더십이란 성실하고 고결한 성품 그 자체다. 리더십이란 잘못된 것에 대한 책임은 자신이 지고, 잘된 것에 대한 모든 공로는 부하에게 돌릴 줄 아는 것이다.

- 아이젠하워 대통령

 

나는 세상에서 가장 신나는 직업을 갖고 있다. 매일 일하러 오는 것이 그렇게 즐거울 수가 없다. 거기엔 항상 새로운 도전과 기회와 배울 것들이 기다리고 있다. 만약 누구든지 자기 직업을 나처럼 즐긴다면 결코 탈진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빌 게이츠

    

나는 발상의 벽에 부딪힐 때면, 해변이나 강가로 나가 낚싯줄을 드리운다. 파도와 바람 그리고 햇볕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낚을 수 있기 때문이다.

-토마스 에디슨

 

대다수의 사람들 중에도 천재성은 존재한다. 그러나 천재는 대중과는 다른 길을 걷는다. 평범한 사람들이 중도에 단념해 버리는 일을 천재들은 창조적인 사고력과 탐구욕을 무한히 펼쳐 기적을 낳는다.

- 발타자르 그라시안

 

뛰어난 사람이 되는 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큰 일을 맡는 것으로, 원하면 종이 울리기 전에 집에 갈 수 있다. 다른 하나는 해야 할 일을 많이 찾는 것으로, 다른 사람이 퇴근한 후에도 남아있어야 한다. 전자를 택한 자는 한 때 후자를 기회로 삼았기에 가능했다.

- 헨리 포드

 

만일 지금 성실하게 일하는 것밖에 내세울 것이 없다고 한탄하고 있다면 그 우직함이야말로 가장 감사해야 할 능력이라고 말하고 싶다. 지속의 힘, 지루한 일이라도 열심히 계속해 나가는 힘이야말로 인생을 보다 가치있게 만드는 진정한 능력이다.

- 이나모리 가즈오

 

경쟁에는 좋은 경쟁과 나쁜 경쟁이 있다. 좋은 경쟁의 주체는 ‘자신’이다. 오로지 자신에 충실하며 최선의 목표를 향해 전력 질주하는 경쟁이다. 반면 나쁜 경쟁의 주체는 ‘남’이다. 사사건건 남을 의식하고 남과 비교하며, 이기는 데 목표를 둔 경쟁이다. 인생이라는 마라톤의 참된 의미는 순위다툼이 아니라 자신과 싸워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있다.

- 강지원

 

무엇이든 '당장 시작하라.'하면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이 "아직 내공이 부족해 조금 더 실력을 쌓은 후에 도전하겠다."는 말이다. 그러나 내공이 쌓일 때까지 기다리는 결코 쌓을 수 없다. 내공은 하나를 실패할 때마다 하나씩 쌓인다.

- 카피라이터 정철

 

19세기 스페인의 가장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사라사테에 대한 이야기다. 사라사테에게 한 유명한 비평가가 ‘천재’라고 칭한 적인 있었다. 그것에 대해 사라사테는 이렇게 답했다. “천재? 37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14시간씩 연습했는데, 그들은 나를 천재라고 부른다.”

- 존 맥스웰의 성공이야기 중

 

CEO는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나눠주는 사람이다. CEO는 책임지는 사람이 아니라 책임을 나눠주는 사람이다. “내가 다 책임질께 하라는 대로 해!‘라고 하는 것은 직원을 노예로 만드는 것이다.책임을 나눠줄 때 주인의식이 생기고, 일이 고역이 아니라 재미와 놀이가 된다.

- 연세대 김형철 교수

 

가장 많은 학생을 가르치기 보다는 가장 많은 스승을 키우는 사람이 진정한 스승이다. 가장 많은 추종자를 거느리기 보다는 가장 많은 리더를 키우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이다.

- 닐 도날드 월시

 

생명의 신비 중 하나는 모든 일에 200%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이다. 초식동물에게 뜯어 먹힐 것을 대비해 풀은 두 배로 자라고, 새들이 알을 두 개씩 낳는 것도 만약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 생존경영 연구소 서광원 소장

 

어느 분야의 전문지식에 정통하려면 최소한 10년 정도는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창조적인 도약을 이루려면 자기 분야에서 통용되는 지식에 통달해야 한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10년 정도의 꾸준한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의미있는 도약을 이룰 수 없다.

- 하워드 가드너

 

사람들은 자기가 시작단계에서부터 관여한 일은 끝까지 지지하게 된다. 상사가 아무리 면밀하고 논리적인 계획을 제시하더라도 직원에게 그것은 그저 명령일 뿐이다. 하지만 직원이 그 아이디어의 시작단계에서부터 기여할 수 있도록 하면, 같은 아이디어라도 이제는 그 직원의 '개인적 사명'이 되는 것이다.

- 메리케이 애쉬 회장

 

직원들을 끊임없이 불안정하게 만드는 게 최고경영자의 역할이다. 직원들은 산꼭대기에 올라가게 힘을 실어주고, 정상에 올라가서는 더 높은 산에 오르도록 하기 위해 다시 떨어뜨리는 것이 사장의 할 일이다.

- 시만텍코리아 윤문석 사장

 

행동하는 사람 2%가 행동하지 않는 사람 98%를 지배한다.

- 지그 지글러

 

나는 아버지로부터 수많은 유머로 칭찬과 인정을 받았는데, 단 한번도 지겹거나 신물이 난 적이 없다. 그리고 그 때마다 나는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

- 톰 피터스

 

노력은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다. 노력하는 것 자체에 보람을 느낀다면 누구든지 인생의 마지막 시점에서 미소 지을 수 있을 것이다.

-톨스토이

 

당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하고, 듣고 싶지 않은 말을 들어야 하고,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을 만나야 한다. 원치 않는 일을 하지 않고 진정 원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없다.

- 조정민 ‘사람이 선물이다’ 에서

 

길게보면 가끔 속임을 당하거나 실망할 위험이 따르더라도 신뢰를 듬뿍 보내는 것이 무능하거나 성실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지혜롭다.

- 워렌 베니스

 

훌륭하고 영감이 깃든 모든 것은 자유로운 상태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 의해 창조된다.

- 아인슈타인

 

흔히 행운의 여신은 눈이 멀었다고 불평하지만, 인간만큼 눈이 멀지는 않았다. 실생활을 자세히 살펴보면, 바람과 파도가 유능한 항해사의 편이듯 행운의 여신은 언제나 근면한 사람 곁에 있다.

- 새뮤얼 스마일즈

 

가장 유능한 리더는 하고자 하는 바를 수행하는 뛰어난 자질의 사람들을 발굴하여 옆에 둘 수 있는 탁월한 감각을 지닌 사람이다. 또한 사람들이 맡은 일을 수행하고 잇을 대, 그들이 무슨 일을 하든 간섭하지 않는 충분한 자기절제력을 지닌 사람이다.

-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

 

훌륭한 리더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중심에서 일한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즉 구성원 개개인이 조직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하며 일에서 의미를 찾는다.

- 워렌 베니스

 

재능은 식탁에서 쓰는 소금보다 흔하다. 재능있는 사람과 성공한 사람을 구분 짓는 기준은 오로지 엄청난 노력 뿐이다.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출발선에서 조금 앞에 섰다는 의미에 불과하다.

- 스티븐 킹

 

사과는 모든 희망과 바람, 또 불안함의 가면을 벗겨낸다. 사과할 때 인간은 가장 인간다워지고 일상생활에서 쓰고 있던 가면을 벗고 진실한 얼굴을 하게 된다. 사과는 더 이상 약자나 패자의 변명이 아니라 '리더의 언어'로 바뀌어야 한다. 사과란 단지 잘못을 시인하고 용서를 구하는 행위 이상의 가치를 지녔다.

- 존 케이더

 

상사가 부하에게 자신의 부족함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리더는 접근하기 어려워 보여서는 안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인간적인 약점을 보이면 전문성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까 염려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인간적 약점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저평가되고 있는 자산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인간이라는 점을 알게 해 준다.

- 키스 페라지

 

행운은 눈이 멀지 않았다. 따라서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을 찾아간다. 앉아서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영원히 찾아오지 않는다. 걷는 사람만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노력하는 사람에게 행운이 찾아온다.

- 클레망소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그러면 평생 일을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마크 트웨인

 

리더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사업을 위에서 내려다보며, 동시에 내부에서도 볼 수 있는 균형잡힌 안목이다. 훌륭한 리더는 15분 안에 6만 피트 상공에서 지면까지 달려갈 수 있어야 한다. 리더가 구름 속에 너무 오래 머물러 있으면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없을 것이고, 땅에서만 있으면 미래를 예견할 수 없다.

- 제프리 이멜트(GE회장)

 

인간은 즐거운 상태가 되면, 그 기쁨은 단순히 고단한 일상을 견디게 하는 정도가 아니라, 활기차게 살도록 해주며 행복하다는 느낌을 준다. 이 상태에서 창의적 사고와 지각력, 청보처리 능력이 향상되고 신체 기능도 좋아진다. 이 상태에서 일을 하면 훨씬 더 빠르게 일을 처리할 뿐만 아니라 결과물도 더 우수해진다.

- 안토니오 다마시오

 

나는 직원들을 만날 때마다 그들의 가슴에 '나는 존중 받고 싶다'라고 쓰인 목걸이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들을 대한다.

- 매리 케이 에시

 

직원들의 환심을 사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당신의 무지나 약점을 솔직히 인정하는 일이다. 그럼으로써 당신에게는 전문성을 나눌 수 있는 문이 열리며 동시에 당신은 직원들의 치어리더이자, 후원자, 격려자가 된다.

- 캔 블렌차드

 

유능한 경영인은 결정이 아무리 힘들고 어렵더라도 결코 미루지 않는다. 실패한 결정 10개 중 8개는 판단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제 때' 결정을 못내렸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다.

- 짐 콜린스

 

 

 

 

- 커뮤니케이션팀의 '명언 노트' 중-